search
조회 수 11384 추천 수 0 댓글 2

와이코프 방법 설명

 

와이코프 방법이란 무엇인가요?

 

와이코프 방법(Wyckoff Method)은 1930년대 초 리처드 와이코프가 개발한 것입니다.

 

이는 트레이더와 투자자들을 위해 고안된 일련의 원칙과 전략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이코프는 교육에 헌신적인 삶을 살았으며, 그의 작업은 현대의 기술적 분석(TA)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와이코프 방법은 본래 주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오늘날에는 모든 종류의 금융 시장에 적용됩니다.

 

와이코프 작업의 상당 부분은 성공적인 투자자(특별히 제시 리버모어)들로부터 영감을 얻었습니다. 오늘날 와이코프는 찰스 다우, 랠프 엘리엇과 같은 주요 인물들과 같은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와이코프는 광범위한 리서치를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이론과 트레이딩 기법을 탄생시켰습니다. 해당 아티클은 그의 작업을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다음과 같은 논의가 포함됩니다.

 

- 세 가지 핵심 법칙

 

- 와이코프의 컴포지트 맨 개념

 

- 차트 분석 방법론(와이코프의 도식화)

 

- 다섯 단계 시장 접근 방법

 

와이코프는 또한 특별한 구매 및 판매 테스트뿐만 아니라 포인트 앤 피겨(Point and Figure, P&F) 차트에 기반한 고유한 차트 작성 방법 또한 개발했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트레이더가 보다 나은 진입 지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반면, P&F 방법은 거래 대상을 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해당 아티클에서는 두 주제를 자세히 살펴보지는 않을 것입니다.

 

와이코프의 세 가지 법칙

 

공급과 수요의 법칙

 

첫 번째 법칙은 수요가 공급보다 높을 때 가격이 상승하며, 반대의 경우에 가격이 떨어짐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기초적인 금융 시장 원리 중 하나이며, 와이코프의 작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분명 아닙니다. 우리는 첫 번째 법칙을 다음의 간단한 세 가지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수요 > 공급 = 가격 상승

 

- 수요 < 공급 = 가격 하락

 

- 수요 = 공급 = 가격에 큰 변화 없음 (낮은 변동성)

 

즉, 와이코프의 첫 번째 법칙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가격이 상승함을 암시하는데, 이는 더 많은 사람이 판매하기보다는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구매하려는 이들보다 판매하려는 이들이 더 많을 수 있으며,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가격은 하락합니다.

 

와이코프 방법을 따르는 많은 투자자들은 가격의 움직임과 거래량을 비교하는 데 이는 공급과 수요의 관계를 보다 잘 예측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종종 시장의 다음 움직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원인과 결과 법칙

 

두 번째 법칙은 공급과 수요의 차이가 임의적이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이는 준비 기간 이후 특정 사건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와이코프의 설명을 따르면 매집 기간(원인)은 궁극적으로 상승추세(결과)를 이끌어 냅니다. 반면, 분산(원인) 시기에는 하락추세(결과)가 나타납니다.

 

와이코프는 한 원인의 잠재적인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고유한 차트 작성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즉, 그는 매집과 분산 시기에 근거해 거래 대상을 결정하는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이는 횡보 구간 또는 가격대를 돌파한 다음의 시장 추세의 연장 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게 합니다.

 

투입 대 결과 법칙

 

와이코프의 세 번째 법칙은 자산의 가격 변화는 투입의 결과이며, 이는 거래량으로 나타남을 명시합니다. 가격의 움직임이 거래량과 조화를 이룬다면, 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거래량과 가격이 심하게 엇갈린다면, 시장 추세가 멈추거나 방향을 바꿀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시장이 긴 하락 추세 이후 상당히 많은 거래량과 함께 횡보하기 시작했다고 상상해 봅시다. 많은 거래량은 많은 투입을 의미하지만, 횡보(낮은 변동성)는 작은 결과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많은 비트코인의 손바뀜이 일어나고 있으나, 더 이상 큰 폭의 가격 하락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마도 하락추세가 끝났으며, 추세의 반전이 가까워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와이코프의 컴포지트 맨

 

와이코프는 시장의 가상 신원인 컴포지트 맨(Composite Man)의 개념(또는 컴포지트 오퍼레이터, Composite Operator)을 개발했습니다. 와이코프는 투자자와 트레이더들이 마치 하나의 단일 주체가 주식 시장을 통제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공부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는 그들로 하여금 보다 쉽게 시장 추세를 따라 갈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컴포지트 맨은 부유한 개인이나 기관 투자자들이 모인 규모가 가장 큰 참여자(투자 전문 기관)를 의미합니다. 컴포지트 맨은 언제나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낮은 가격에 구매하고 높은 가격에 팔기 위해 행동합니다.

 

컴포지트 맨은 대다수 소규모 투자자들과 반대로 행동하는데, 와이코프는 그들이 자주 돈을 잃는 걸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와이코프에 따르면 컴포지트 맨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전략을 사용하며, 투자자들은 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단순화된 시장 주기를 설명하기 위해 컴포지트 맨 개념을 사용해 봅시다. 해당 사이클은 매집, 상승추세, 분산, 하락추세의 네 가지 주요 단계로 이뤄집니다.

 

매집

 

컴포지트 맨의 대부분의 투자자들 보다 앞서 자산을 매집합니다. 해당 과정은 보통 횡보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납니다. 매집은 커다란 가격 변동을 피하기 위해 서서히 진행됩니다.

 

상승추세

 

컴포지트 맨이 충분한 물량을 확보한 다음, 매도세가 감소했을 때 그는 시장 가격을 상승시키기 시작합니다. 새롭게 발생한 추세는 자연스레 더 많은 투자자들을 이끌어 들여 수요의 증가를 야기시킵니다.

 

주목할 것은 상승 추세 동안 여러 단계에 걸쳐 매집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재매집" 단계라 할 수 있으며, 상승 움직임을 계속 이어 가기 전, 보다 큰 추세가 잠시 멈추고 자리를 굳히는 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다른 투자자들의 구매를 장려할 것입니다. 결국에는 일반 대중들도 신이나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지점에서 수요가 공급을 상당히 앞지르게 됩니다.

 

분산

 

다음으로 컴포지트 맨은 자신의 물량을 분산시키기 시작합니다. 그는 마지막 단계에 시장에 들어오는 이들에게 이익이 난 자신의 포지션을 처분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분산 단계는 수요가 줄어들다 거의 없어질 때까지 횡보하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하락추세

 

분산 구간 바로 다음 단계에서는 시장이 아래로 되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즉, 컴포지트 맨이 자신의 지분의 상당한 양을 판매한 다음, 그는 시장 가격을 떨어뜨립니다. 결과적으로 공급이 수요보다 훨씬 많게 되어, 하락추세가 성립됩니다.

 

상승추세와 유사하게 하락추세에도 재분산 구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크게 하락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단기간의 다지기 구간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데드 캣 바운스 또는 불 트랩이라 하는 것이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일부 구매자들이 덫에 걸려, 추세가 뒤바뀌길 바라지만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락추세가 최종적으로 끝난 다음에는, 새로운 매집 구간이 시작됩니다.

 

와이코프의 도식화

 

적어도 암호화폐 커뮤니티 내에서 매집과 분산 도식화는 와이코프의 작업 중 가장 잘 알려진 것들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매집과 분산 구간을 세부 단계로 나눈 것입니다. 해당 구간은 와이코프의 다양한 사건들을 따라 다섯 단계(A부터 E)로 나뉩니다. 이는 다음에 간략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매집 도식화

 

와이코프 방법 매집 도식화

A 단계

 

매도세가 감소하고 하락 추세가 완만해지기 시작합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보통 거래량이 증가하곤 합니다. "예비 지지(Preliminary Support)"는 일부 구매자들 나타났음을 의미하지만, 하락추세를 멈출만큼 충분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매도 클라이맥스(Selling Climax)"는 투자자가 항복함에 따라 발생하는 강력한 매도를 통해 형성됩니다. 보통 변동성이 큰 지점으로, 공황 매도가 커다란 캔들스틱과 꼬리를 생성합니다. 큰 폭의 가격 하락은 과도한 공급을 구매자들이 받아냄에 따라, 반등하거나 "반사적인 반등(Automatic Rally)"을 통해 되돌아 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집 도식화의 가격대는 매도 클라이맥스가 낮고, 반사적 반등이 높은 구간으로 정의됩니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 "이차 테스트(Secondary Test)"는 시장이 매도 클라이맥스 근처에서 떨어졌을 때 발생하며, 하락 추세가 정말로 끝이 난 것인지 테스트합니다. 해당 지점에서는 거래량과 시장 변동성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차 테스트는 매도 클라이맥스와 비교할 때, 종종 높은 저점을 형성하는데, 언제나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B 단계

 

와이코프의 원인과 결과 법칙에 따르면, B 단계는 결과로 이어지는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B 단계는 컴포지트 맨이 가장 많은 자산을 매집하는 구간입니다. 해당 단계에서 시장 추세는 거래 가격대의 저항과 지지 레벨을 모두 테스트합니다.

 

B 단계에서는 많은 "이차 테스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A 단계의 이차 테스트와 반사적 반등에 비해, 더 높은 고점(불 트랩)과 더 낮은 저점(베어 트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 단계

 

일반적인 C 단계 매집을 "스프링(Spring)"'이라 합니다. 이는 시장의 저점이 높아지기 전의 마지막 베어 트랩입니다. C 단계 동안 컴포지트 맨은, 시장에 물량이 거의 남아있지 않게 하는데, 일례로 다른 이들은 이미 물량을 판매하고 떠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스프링은 트레이더의 스톱 리밋 주문을 발동시키고, 투자자들을 오도하기 위해 종종 지지선을 돌파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를 상승 추세가 시작되기 전 낮은 가격에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베어 트랩은 소규모 투자자들의 자산 보유를 포기하도록 부추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지지 레벨이 유지될 수 있으며, 스프링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스프링의 모든 조건들이 나타난 매집 도식화가 있을 수 있지만, 스프링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반적인 단계는 유효합니다.

 

D 단계

 

D 단계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전환을 나타냅니다. 이는 매집 구간(C 단계)과 가격대(E 단계) 돌파 사이에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D 단계에서는 거래량과 변동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해당 단계에는 시장 가격이 상승하기 전 대개 더 높은 저점을 형성하는 "최종 지지 지점(Last Point Support)"이 존재합니다. 최종 지지 지점은 보통 저항 구간 돌파에 선행하며, 결과적으로 더 높은 고점을 형성합니다. 이는 이전 저항 구간이 새로운 지지 구간이 되어, "강세 신호(Signs of Strength)"를 나타냅니다.

 

용어들이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D 단계 동안에는 하나 이상의 최종 지지 지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새로운 저항선을 테스팅하는 동안 거래량이 증가하곤 합니다. 가끔은 가격대를 효과적으로 돌파하고 E 단계로 가기 전, 짧은 다지기 구간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E 단계

 

E 단계는 매집 도식화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늘어난 시장의 수요에 따라 해당 단계에서는 가격대를 분명하게 돌파합니다. 이는 가격대를 효과적으로 돌파하여 상승 추세가 시작되는 때입니다.

 

분산 도식화

 

기본적으로 분산 도식화는 매집과 정반대로 진행되나, 약간의 용어 차이가 있습니다.

 

와이코프 방법 분산 도식화

 

A 단계

 

첫 번째 단계는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성립된 상승 추세가 완만해질 때 발생합니다. "예비 공급(Preliminary Supply)"은 상승세를 멈추기에는 충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매도세가 나타났음을 의미합니다. 이후 "매수 클라이맥스(Buying Climax)"가 강한 매수세를 형성합니다. 이는 보통 감정적으로 매수하는 경험이 부족한 트레이더들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강한 상승세는 "반사적 반응(Automatic Reaction)"을 일으키는데, 시장 메이커가 초과 수요를 받아내기 때문입니다. 즉, 컴포지트 맨이 자신의 물량을 뒤늦게 시장에 참여하는 구매자들에게 분산시키기 시작합니다. "이차 테스트"는 시장이 "매수 클라이맥스" 구간에 다시 이르렀을 때 진행되며, 보통 더 낮은 고점을 형성합니다.

 

B 단계

 

분산 B 단계는 다지기 구간이며(원인), 하락 추세(결과)에 선행합니다. 해당 기간 동안 컴포사이트 맨은 점진적으로 자신의 자산을 판매하며, 시장 매수세를 받아내고 이를 약화시킵니다.

 

보통, 가격대 구간보다 높거나 낮은 영역이 여러 차례 테스트되며, 여기에는 단기간의 베어 또는 불 트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차 테스트 결과 시장은 종종 매수 클라이맥스를 형성하며 저항선 위로 올라가기도 하는데, 이를 "상향쐐기(Upthrust)"라고도 합니다.

 

C 단계

 

경우에 따라 시장에는 다지기 이후 마지막 불 트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분산 후 상향쐐기(Upthrust After Distribution)"라 하는데, 기본적으로 매집 스프링과 반대되는 것입니다.

 

D 단계

 

분산 D 단계는 매집의 D 단계와 거의 정확히 반대됩니다. 보통 중간 부분에 더 낮은 고점을 형성하는 "마지막 공급 지점(Last Point of Supply)"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마지막 공급 지점은 지지 영역 아래나 근처에서 형성됩니다. 분명한 "약세 신호(Sign of Weakness)"는 시장 가격이 지지선 아래로 내려갈 때 나타납니다.

 

E 단계

 

분산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격대 아래를 분명하게 돌파하며, 공급이 수요보다 강력한 우위를 점하며, 하락추세가 시작됩니다.

 

와이코프 방법은 유용한가요?

 

기본적으로 시장이 해당 모델을 언제나 따르는 건 아닙니다. 실제로는 매집과 분산 도식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경우에는 B 단계가 예상보다 훨씬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스프링과 분산 후 상향 쐐기 테스트가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이코프의 방법들은 여러 신뢰할만한 기술들을 제공하며, 이는 여러 이론과 원칙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의 작업은 전 세계의 수많은 투자자, 트레이더, 분석가들에게 분명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매집과 분산 도식화는 금융 시장의 일반적인 사이클을 이해하려 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코프의 다섯 단계 접근법

 

와이코프는 또한 다섯 단계 시장 접근법을 개발하기도 했는데, 이는 그의 여러 이론과 기술에 기초합니다. 간단히 말해, 이러한 접근은 와이코프의 가르침을 실제에 적용하는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단계 추세를 결정하라.

현재 추세는 어떠하며 어떻게 될 것인가요? 공급과 수요의 관계는 어떠한가요?

 

2 단계 자산의 강세를 결정하라.

시장과 비교할 때 자산의 강세는 어느 정도인가요? 자산이 어느 정도 비슷하게, 또는 반대로 움직이나요?

 

3 단계 충분한 이유를 갖고 자산을 살펴보라.

포지션에 진입할 충분한 이유가 있나요? 미래의 보상(결과)을 위해 위험을 감수할 만큼 충분히 강력한 이유가 있나요?

 

4 단계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라.

자산 가격이 움직일 준비가 되었나요? 더 큰 추세에서는 어떤 상황인가요? 가격과 거래량은 어떠한가요? 이 단계는 보통 와이코프의 구매 및 판매 테스트를 활용합니다.

 

5 단계 진입 시점을 노려라.

 

마지막 단계는 타이밍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보통 전반적인 시장과 비교한 자산 분석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트레이더는 S&P 500 지수와 비교해 자산의 가격 움직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와이코프 도식화 안에서 자신의 포지션에 따라, 이러한 분석은 자산의 다음 움직임에 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는 괜찮은 시점에 진입할 수 있게 합니다.

 

주목할 것은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인 시장 또는 지수와 함께 움직이는 자산에 더욱 잘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이러한 상관관계가 언제나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치며

 

와이코프의 방법은 개발된 지 대략 한 세기가 넘게 지났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원칙과 이론, 트레이딩 기술을 아우르는 기술적 지표 그 이상의 것이 분명합니다.

 

기본적으로 와이코프 방법은 투자자들이 감정을 따라 행동하기 보다는 논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와이코프의 광범위한 연구들은 트레이더와 투자자의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성공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일련의 방법들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실패할 우려가 전혀 없는 기술은 없습니다.

 

투자자들은 언제나 위험을 주시해야 하며, 특별히 변동성이 무척 큰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출처  바이낸스 아카데미 https://academy.binance.com/ko/economics/the-wyckoff-method-explained

?
  • ?
    anonymous 2021.07.30 09:54
    조금전 가입했슴니다. 마진판의 무궁한 발전을 기 원합니다.
  • ?
    anonymous 2021.07.30 11:14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썸네일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6 2강. 왜 거래량인가? A Complete Guide To Volume Price Analysis(원서번역) file salad76 2021.06.25 4237
215 1강. 트레이딩에 새로운 것은 없다. A Complete Guide To Volume Price Analysis(원서번역) file salad76 2021.06.25 12369
214 평행채널 이탈 전략 [All about Parallel Channel] 교육 file Tommy_Trader 2021.04.15 2878
213 내 평단가가 항상 저항선인 이유 [SR FLIP에 대한 모든 것] file Tommy_Trader 2021.02.19 2673
212 횡보냐 추세냐 그것이 문제로다! file Tommy_Trader 2021.02.09 1873
211 귀걸이인지 코걸인지 확률적으로 판단하는게 원래 엘리엇파동이론이에요~^^ file Tommy_Trader 2021.02.08 6376
210 로그 차트 추세선을 일반 차트에 작도하는 개꿀팁 알려드립니다 file Tommy_Trader 2021.01.31 2960
209 RSI?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 캔들 꼬리를 살랑살랑 흔드는 요즘 금융시장. 정복해버리자. file Tommy_Trader 2021.01.26 2258
208 코로나로 인해 태어난 돌연변이 버블. 모두가 버블을 외친다면? file Tommy_Trader 2021.01.12 1603
207 시장판단과 손익비와 리스크를 구분하는방법. korea_family 2020.12.04 1556
206 본인의 매매성향 파악하기. 매수버튼 누르기 전에 자기 자신을 알라. 2 file Tommy_Trader 2020.10.07 1773
205 숏 분산투자 리스크헷지. 투자의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적인방법 korea_family 2020.09.30 1397
204 교육 [기초강의] 뚫림의 정도 file Tommy_Trader 2020.09.18 1629
203 차트만 잘본다고 매매를 잘하는게 절대 아닌 이유 1 file Tommy_Trader 2020.09.11 1757
202 [기초강의] 말이 쉽지, 추세 파악하는건 1 file Tommy_Trader 2020.08.31 1877
201 진입횟수/매매시간과 누적 수익률의 관계 file Tommy_Trader 2020.08.28 1329
» 와이코프(Wyckoff Method) 방법 설명 2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07.19 11384
199 피보나치 되돌림 완벽 정복 가이드 1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07.19 7770
198 트레이딩 포지션 크기 계산 방법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07.19 3199
197 초보자를 위한 고전적인 차트 패턴 설명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07.19 717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 Next
/ 12

실시간 고래 입출금
Last Update :

D
특정지갑에서 Coinbase로 입금
24-03-29 16:02 $2,876,509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5:56 $825,072
D
특정지갑에서 Gemini로 입금
24-03-29 15:56 $2,164,386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5:56 $4,804,630
D
특정지갑에서 BitFlyer로 입금
24-03-29 15:56 $811,707
D
특정지갑에서 BitFlyer로 입금
24-03-29 15:56 $2,057,682
W
BitFlyer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5:56 $1,403,015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5:56 $1,958,007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5:53 $554,419
D
특정지갑에서 Kraken로 입금
24-03-29 15:40 $1,804,685
D
특정지갑에서 OKEx로 입금
24-03-29 15:37 $506,087
W
Binance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5:34 $701,811
D
특정지갑에서 Coinbase로 입금
24-03-29 15:34 $2,893,090
D
특정지갑에서 Coinbase로 입금
24-03-29 15:34 $701,813
W
Bybit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5:34 $691,707
W
OKEx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5:34 $3,076,102
W
Binance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5:33 $702,876
CLOSE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