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델리티, 비트코인에 관한 보고서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 기능에 대한 기대감’

by 마진판 리서치센터 posted Aug 01,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https://coincode.kr/archives/35384

 

미국 최대 금융회사인 피델리티의 디지털 자산 자회사 FDA(Fidelity Digital Assets)가 기관투자가를 위한 비트코인 투자 검증 시리즈의 첫 번째로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 기능에 초점을 맞춘 보고서를 내놓았다.

 

‘비트코인 투자의 제안 : 가치 보존 수단으로서의 기대감’이라는 보고서에서는 비트코인의 특성과 함께 현재 금융 환경과 세대 간 부의 이전 등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비트코인 투자의 전망을 논하고 있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31일 보도했다.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비트코인]

FDA는 비트코인 이해의 어려움의 한 원인으로 다면적인 기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가치의 보존뿐 아니라, 교환매체로서 또 대체자산으로서의 요소도 있기 때문에 많은 오해와 혼란을 낳아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탁월함은 그 성공이 단독 역할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생태계 시스템이 성숙함에 따라 많은 기능을 동시에 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 보고서의 주제인 가치의 저장기능도 마찬가지로 현시점에서는 비트코인이 제 역할을 하는 성질을 갖추고 있지만, 아직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즉, ‘가치 저장’은 성숙함에 따라 그 기능이 강화되고 가치가 창조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희소성]

 

가치 저장 기능을 가진 자산에 요구되는 특성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이 장기간 가치를 유지하고 실질적인 가치 하락을 방지하는 ‘희소성’인데, 비트코인의 가장 참신한 혁신적 특성 중 하나가 바로 ‘희소성’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블록체인상의 발행량이 한정된 고유자산이 비트코인이며, 희소성은 창설 시부터 프로토콜로 코드화되어 있으며, 금융정책의 독립성은 분산형 네트워크와 PoW(작업증명) 시스템에 의해 견지되고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

 

가치 저장 자산이기 위해서는 비트코인 자체 특성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는지도 중요한데, 리포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중장기적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1. 세계적 차원의 금융·재정정책과 탈세계화


팬데믹의 경제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정부중앙은행이 사상 초유의 금융재정 부양책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 이전부터 많은 투자자들은 계속되는 초저금리~마이너스 금리정책이나 법정통화의 공급량 증가가 세계 경제시스템에 미칠 영향을 염려해 왔지만, 최근의 전대미문의 금융완화에 의한 자금 공급의 증가는 희소성이 높은 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되고 있다.

 

실제 미중 관계 악화 등에도 힘입어 금값은 급등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추가 발행할 수 없는 자산’으로 과거에는 금을 비롯한 귀금속과 부동산이 주목받았지만, 잠재적 인플레이션이나 저금리에 대한 방어책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비트코인에 투자자의 눈이 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일례로 헤지펀드 유명 투자자인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며 비트코인에 투자한 사실을 제시하여 투자 트렌드의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표현하였다.

 

2. 세대간 부의 이전


장기적으로 보면 고령층으로부터 젊은층으로의 부의 이전이 일어날 것은 필연이라고 지적. 비트코인과 친화성이 높은 밀레니엄 세대 중 상당수가 불안정한 경제 상황에서 금보다 암호화폐가 뛰어난 투자라고 생각하는 점에서도 느리지만 비트코인 투자에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변동성의 영향]

 

비트코인의 가치 저장 기능을 부정하는 이유 중 하나로 종종 가격 변동성이 지적되는데, 리포트에서는 변동성이 특히 초기에 비트코인에 관심을 모아 개발과 혁신을 촉진하는 희망의 조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상승은 많은 투자와 인력을 시장으로 끌어들여 새로운 프로젝트와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시장 성숙을 촉진해 왔다.

 

노련한 투자자들에게 변동성은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또한 리포트에서는 기관투자가를 위한 활동이 확대되고 세련된 투자 거래 및 투자상품이 등장하면서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