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주식시장과의 디커플링(비동조화)에 주목

by 마진판 리서치센터 posted Oct 20,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https://coincode.kr/archives/38864

 

하락하는 미국 주식시장에 동반 하락하지 않고, 20일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상승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전일대비 2.39% 상승한 11,734 달러를 기록했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20일 보도했다.

다우 공업주 30종 평균은, 19일의 미국 주식시장에서 하락. 지난 주말보다 410 달러 89센트(1.4%) 하락한 28,195 달러 42센트로 거래를 끝냈다. 추가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경제대책에의 기대가 뿌리 깊은 가운데, 트럼프 정권과 야당·민주당의 조정 경제대책의 조정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하여, 추가 경제대책이 성립한다고 기대감이 후퇴했다.

한때는 높게 시작된 주력 하이테크주도 내림세로 돌아서 자본재나 일반소비재 등의 경기 민감주에도 매도가 퍼졌다.

[디커플링에 대한 주목]

비트코인과 미국 주식시장(S&P)은 코로나 쇼크 때인 3월 이후 다시 플러스 상관성을 높이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었다. 안정세를 보이는 BTC 시장이 전통자산시장과 디커플링(상관관계의 괴리) 경향을 보인 것을 강세로 지적하는 전문가들도 나오고 있다.

출처 : skew.

블룸버그의 정보 분석가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은 “비트코인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다른 자산보다 더 좋은 성능을 내고 있다. 자산 디지털화 기술은 계속 전진하지만 비트코인 신규 채굴물량은 감소하기 때문에 가격을 지원하는 근거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유명 애널리스트 윌리 우(Willy Woo)는 앞으로 더욱 확실한 디커플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는 “기존의 투자가에 의한 위험 분산 수요의 증가가 아니고, BTC 자체의 성숙도가 2016년부터의 강세 장세를 넘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업계의 유명 유튜버 Ivan on Tech도 이번 금융시장과의 디커플링에 주목했다. “사상 최고가인 20,000 달러에 육박하는 비트코인 시장에서 뚜렷한 강세 시장으로의 이행은 역사적인 저항 라인에 해당하는 12,000 달러 돌파가 관건이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BAD뉴스 다발도 꾸준히 추이]

뉴스 측면에서 시장을 보면 최근 한 달 동안 암호화폐 섹터에서 부정적인 요소들이 여럿 나타났지만 비트코인 시장이 탄탄하게 돌아가는 상황을 평가하는 시각도 있었다.

이하가 주된 네거티브 뉴스와 당일의 BTC 등락율이다.

9월 26일 : 거래소 쿠코인 해킹이 발각. BTC +0.37%
10월 1일 : 거래소 비트멕스의 미국 고발 소동. BTC -1.5%
10월 6일 : 영국 FCA가 개인용 암호화폐 파생상품 판매를 금지. BTC -1.78%
10월 16일 : 거래소 OKEx의 긴급 출금정지 조치. BTC -1.57%

출처 : Tradingview

쿠코인 해킹사건을 제외하고 부정적인 소식으로 한때 하락했던 비트코인 시장. 그러나 하락률은 제한적으로 그쳤다.

비트코인이 네거티브 뉴스에 대한 반응에 대해 논평을 한 CoinShares 회장 대니 마스터스(Danny Masters)는 과거 마운트콕스 해킹이나 비트파이넥스 해킹,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등 각종 깜짝 요인보다 그 영향도가 현재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쁜 소식으로도 많이 팔리지 않는 비트코인의 현실에서 투자자들이 저레버리지로 운용하며 신경 쓰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나 자신의 단기적 전망으로는 중립에서 강세로 바뀌어 온 것 같다.”

투자 전략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30년간의 트레이딩의 황금 룰에서는 뉴스와 가격변동이 매치하지 않을 때는 투자가로서 자금을 움직이는 타이밍이다.”라고 코멘트하고 있다.

[기업 비트코인 구매 중요 소식]

한편, CoinShares는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이고 있는데 비트코인이 반감기에서 들어선 새로운 사이클의 빅 뉴스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업의 BTC 구입사례에서는 미국의 상장기업으로서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사가 38,250 BTC, 스퀘어(Square)사가 4,709 BTC를 구입. 이후 비상장 대형 자산운용사 스톤릿지(Stone Ridge Holdings Group)가 10,000 BTC 이상의 비트코인을 매입했다고 밝혔다.

마스터스는 불확실성이 커지는 거시경제에 놓이면서 글로벌테크 기업(이 보고서에서는 Stone Ridge 사례 제외)들이 비트코인을 준비자산 분산화의 일환으로 매입하는 흐름이 시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