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 FOMO 시작? BTC 네트워크에 새롭게 생성된 주소 2018년 1월 최고치에 도달

by 마진판 리서치센터 posted Nov 2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https://coincode.kr/archives/40213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새롭게 만들어진 주소는 2018년 1월 이후 볼 수 없는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 기회를 놓칠까 봐 두려워하는(FOMO) 신호일까. 이를 크립토포테이토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트코인의 호황세에 신규 투자자가 몰리는 모양새다. 분석 회사인 글래스노드(Glassnode)의 데이터는 BTC 네트워크가 거의 3년 만에 가장 많은 수의 새로 생성된 주소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FOMO가 시작?]

주요 암호화폐는 지난 몇 달 동안 대규모로 상승을 보였다. 9월 초 1만 달러 가격을 중심으로 손대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 실제로 BTC는 이후 가격이 두 배 가까이 올랐다.

지난 한 달 동안만 비트코인이 2020년 최고치를 몇 차례 연속 경신했다.

CNBC 등 매체가 앞다퉈 취재에 나서면서 이 같은 인상적인 가격 대비 실적은 주류 언론까지 도달했다. 2017년 말과 2018년 초 냄새가 나고 글래스노드의 데이터도 이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새로 생성된 BTC 주소의 수는 거의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숫자가 마지막으로 네트워크에 등장한 것은 2018년 1월이었다.

BTC 네트워크의 새로운 주소. 출처 : Glassnode

당시 비트코인은 2만 달러라는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주목할 만한 가격 급등에서 막 되돌림을 시작한 상태였다. BTC가 그 탐나는 수준 이상으로 돌파하기까지는 불과 몇 천 달러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시 한번 더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비트코인 실현 가격의 ATH]

비트코인 가격이 아직 사상 최고치에 이르지는 않았지만, 실현가격은 그렇지 않다. 추가 Glassnode 데이터는 실현된 가격이 사상 처음으로 7,000달러 이상을 넘어섰음을 나타냈다.

비트코인 실현 가격 ATH. 출처 : Glassnode

비트코인의 실현가격은 실현 시가총액을 현재의 공급량으로 나누어 산정한다. 실현된 시가총액은 각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 미사용거래)에 마지막 이동 시점의 가격을 곱하여 계산한다.

실현된 가격과 실현된 시가총액은 오랫동안 손실되거나 움직이지 않은 비트코인을 제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만큼 지금까지 만들어진 모든 코인을 고려한 일반 시가총액이나 가격과는 차이가 있다.

이 분석 회사는 실현된 가격이 “평균 BTC 비용 기준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말한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