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 4가지 지표는 가격 조정을 시사 .. 이를 이기고 2만 달러 달성할 수 있을까?

by 마진판 리서치센터 posted Nov 22,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몇 가지 주요 지표는 비트코인 가격 하락을 암시하지만, 이것은 다른 상충되는 요소들에 의해 상쇄될 수 있다. 이를 코인텔레그래프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트코인(BTC) 가격 하락은 몇 가지 온체인 데이터 포인트, 즉 SOPR (Bitcoin Spent Output Profit Ratio, 투자자들이 미실현 수익에서 차익실현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지표, 스테이블코인 유입, 19,000 달러 누적 매도주문, 암호화폐·공포지수 등을 근거로 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언제 그러한 조정이 일어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낮은 구매 압력으로 수익 실현 가능]

SOPR 지표는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보유자들이 현재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 측정한다. SOPR이 높을 때 트레이더들은 이익 상황에서 매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BTC는 차익실현에 빠질 위험이 있다.

조정된 비트코인 SOPR. 출처 : Glassnode

지난 며칠간 SOPR 지표는 2018년 말, 2019년 여름 등 비트코인 가격이 조정됐던 수준에 도달했다.

11월 20일, Glassnode의 최고 기술 책임자 Rafael Schultz-Kraft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2019년 7월 이후 없었던 수준으로 SOPR(시간당, 7d MA)이 높게 조정됐다. 가격 조정이 오는 것인가?”

비트코인의 모멘텀이 둔화될 경우 이런 추세가 우려될 수 있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단기간에 정체되거나 19,000 달러의 저항 아래로 통합될 경우, 약간의 하락이 나타날 수 있다. SOPR 창시자 Renato Shirakashi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수익이 있을 때 훨씬 더 편하게 매도한다. 강세장에서는 SOPR이 1 이하로 떨어지면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 팔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를 꺼린다. 이는 공급을 크게 떨어뜨리고, 이는 다시 가격에 상승 압력을 가해 상승한다.”

크립토퀀트(CryptoQuant)로부터의 거래소 스테이블코인 비율의 상승은 SOPR의 상승과 일치한다. 스테이블코인 비율은 비트코인 거래소 보유액을 스테이블코인 적립금으로 나눈 값이다. 증가하면 잠재적 매도 압력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스테이블코인 유입은 USDT 테더 등 스테이블코인이 얼마나 거래소로 유입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스테이블코인 유입이 늘면 전형적으로 매수자 수요가 늘고 있다는 의미다. 반면 BTC가 스테이블코인의 유입을 앞지르면 매도 압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BTC의 스테이블 코인 비율. 출처 : CryptoQuant

크립토퀀트 주기영 대표는 “BTC 잠재적 판매 압력이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낮다. 며칠 안에 약간의 조정을 보게 되겠지만 큰 문제는 아닐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강세다”라 언급했다.

[19,000 달러가 새로운 최고가를 경신을 막고 있다.]

거래소 주문서에도 19,000달러 수준이 중요한 저항 지역이 됐다는 내용이 나온다. 비트파이넥스, 비트스탬프, 바이낸스, 코인베이스에 걸쳐 19,000 달러 가까이 매도 주문이 몰리고 있어 랠리의 지속을 막을 수도 있다.

단기적인 후퇴를 촉발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한 요인은 암호화폐 공포와 탐욕 지수다. 지수가 여전히 위험할 정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조정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정은 나중에 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난 몇 달 동안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 왔다. 이는 시장 전반에 걸친 주요 조정을 상쇄할 수 있으며, 특히 BTC bull run(상승 달리기)이 신규 구매자의 대량 유입을 의미하는 FOMO의 촉발에 가속화될 경우 더욱 그러하다.

현재까지 Glassnode는 거래소의 비트코인 잔액이 18% 감소했음을 발견했다. 거래소 보유액이 지속적으로 줄면 11월에 애널리스트들이 꾸준히 강조해온 깊은 조정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거래소의 비트코인 잔액 90일 이동 평균.   출처 : CryptoQuant

또한 비트코인이 19,000 달러, 잠재적으로 20,000 달러를 돌파한 뒤까지 조정을 늦출 수 있는 다른 요인도 있다.

코인메트릭스(CoinMetrics)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가 Lucas Nuzzi는 ‘MVRV(Market Value to Realized Value, 시장가치 대 실현가치. 0 이하일 경우 시장의 바닥, 7 이상일 경우 시장 고점)’ 비율이 이전 최고점을 기록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