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xtra Form
출처 조인디 / 원문기사 링크: https://joind.io/market/id/3919

image.png

 


출처: 셔터스톡

암호화페 분석 플랫폼 토큰인사이트는 10월 26일 3분기 디지털 자산 현물거래소 업계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분석 보고서 내용.


#요약
1. 3분기 비트코인 거래량은 전체 현물 거래량의 31.4%로 나타나 2분기의 39.6%에 비해 약 8% 감소했다.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의 분석에 따르면 BTC 거래량 비율의 감소는 3분기에 핫 이슈로 떠오른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출현과 관련이 있다.
2. 거래량 부풀리기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의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3분기에도 일부 거래소의 일부 코인은 특정 날짜에 비정상적인 거래량을 보였다.
3. 3분기 디지털 자산의 총 현물 거래량은 4조 달러로 2분기 대비 26.53% 감소했다. 디파이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4. 3분기 거래소 거버넌스 토큰은 꾸준히 성장했다. 평균 성장폭은 22%이고, 그 중 바이낸스 플랫폼 통화 BNB는 85% 상승했다.
5. 3분기 중앙화 현물 거래소 수수료 수입은 3억 3,6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여전히 업계의 주요 수익원이다.
6. 3분기 이후 미국의 규제 관련 정책이 수시로 나왔다. 디지털 자산 거래 업계의 규제 준수 여부는 SEC와 같은 정부기관의 주목을 받고 있다. 거래소는 규제 준수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7.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거래량은 크게 증가했고 거래량은 2분기의 12.3배인 462억 달러에 달했다.
8. 2분기와 달리, 전체 시장의 현물 거래량은 3분기 들어 비트코인 가격과 더욱 분명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 3분기에 비트코인 가격과 금 가격은 0.82의 상관 관계를 보였는데 이는 나스닥 지수와의 상관 관계보다 더욱 명확하다.

 

#들어가면서
2020년 3분기 시장은 디파이가 촉발한 '작은 강세장'을 맞이 했다. '2020년 상반기 디파이 산업 보고서'를 통해 디파이의 "미친" 분위기는 한 분기 내에 끝날 것이라고 예상한 것처럼 실제로 디파이 붐은 생각보다 빨리 끝날 것이다. 그러나 디파이 프로젝트로 인한 '유동성 채굴'의 인기는 현물 시장에 새로운 거래량을 가져왔고 3분기에 이더리움 가격 급등을 주도했다. 이런 현상은, 강세장의 시작은 반드시 현물시장에 기반해야 하고, 폭넓은 사용자 참여와 낮은 진입 장벽에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


디파이 거품이 꺼질 수 밖에 없는 첫 번째 이유는 디파이에 참여하고 싶어도 일반 투자자에게는 높은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디파이 프로젝트에서 발행한 토큰이 대부분 거버넌스형 토큰이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젝트 자체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양이 극히 제한되어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가치를 지탱하지 못한다. 단기적으로 디파이 거품을 서서히 제거할 수 있는 채널이 없다. 거품이 다 꺼지고 나야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디파이 가운데 DEX에서의 거래량은 3분기에 급증했다. DEX가 가져온 부의 효과가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 기존 중앙화 거래소가 메이저와 마이너로 나뉜 것과는 달리 DEX는 그 중간인 '1.5 레벨 시장'을 열었다. 이를 통해 일반 사용자도 아직 마이너 거래소에 상륙하지 않은 양질의 프로젝트를 발견할 수 있었고 조기 투자를 통해 엄청난 부를 얻을 수 있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DEX의 등장으로 토큰 프로젝트 팀과 중앙화 거래소 간의 관계가 바뀌었다는 것이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 프로젝트 당사자는 더 이상 완전한 '을'의 위치에 있지 않다. 이러한 관계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토큰 프로젝트들이 2016~2017년 이후 느껴왔던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이며, 이는 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물 시장에서 폴카닷과 같은 퍼블릭체인 프로젝트도 디파이 발전의 혜택을 받을 것이다. 머지 않아 우리는 시장에서 '폴카닷' 생태계에 주력하는 많은 '모방 또는 표절' 이더리움 디파이 프로젝트를 보게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은 파일코인(Filecoin)에서도 나타날 것이다. 우리는 사용자들에게 이더리움 디파이 생태계가 비교적 건전하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다. 서로 다른 프로젝트가 연결되어 있고 많은 프로젝트가 기반 인프라를 구축했기 때문에 디파이가 번창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이들 외의 퍼블릭체인은 그렇지 않다.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또한 전통적인 기관들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주류 암호화폐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을 보았다. 비트코인과 다른 디지털 자산 간의 상관 관계는 감소하기 시작했고 더 이상 '동반 상승, 동반 하락'을 보이지 않는다. 주류 암호화폐를 사들인 기관투자자는 기본적으로 알트 코인을 구매하지 않는다. 이미 구매한 BTC/ETH를 다른 자산 구매에도 사용하지 않는다. 과거 이런 행동은 일반 사용자에게 매우 흔한 일이었는데, 일반 사용자와 기관 투자자 간 투자 논리 차이는 BTC가 다른 자산과 같이 갈 수 없게 된 주된 이유가 되었다.

 

#구체적 내용

1. 업계에 일어난 일
-2020년 7월
① BitZ Exchange는 캐나다 MSB 라이선스를 획득했고 현재까지 BitZ는 미국 MSB와 캐나다 MSB 라이선스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② HBTC 퍼블릭체인은 코드 테스트와 감사 단계에 있다.
③ Poloniex는 미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두 가지 새로운 디지털 자산을 추가했다.
④ 캐나다 디지털 자산 거래소 코인스퀘어(Coinsquare) 임원은 온타리오 증권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사임했다.


-2020년 8월
① 쿠코인(KuCoin)은 KCS(쿠코인 거버넌스 토큰) 9천만 개의 락업 기간 연장을 발표했으며 4분기에 퍼블릭체인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다.
② INX 거래소는 IPO 통해 750만불 확보에 성공함으로써 SEC 최소 기준을 통과했다.
③ 후오비 글로벌은 '글로벌 관찰 구역'을 만들고 첫 번째로 프로젝트 YFII와 YFI를 상장했다.
④ 코인베이스는 미국 벤처 캐피탈 a16z의 파트너인 마크 앤드리슨(Marc Andreessen)과 도어 대쉬(Door Dash) 임원 고쿨 라자람(Gokul Rajaram)이 코인베이스 이사회에 합류했다고 발표했다.
⑤ 한국거래소 코미드(Komid) 대표 등 2명이 300억 여원의 사기와 횡령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⑥ 한국 3위 규모 디지털 자산 거래소 코인빗이 거래량을 부풀리고 시장 가격을 조작한 혐의로 경찰에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았다.
⑦ Monex그룹 산하 디지털 자산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는 해시파레트(Hashpalette)와 협력하여 일본 최초의 IEO 추진을 발표했다.
⑧ 코인베이스는 ERC-20 표준 토큰 상장 보안 검토 가이드를 발표했다.
⑨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 오케이코인 재팬(OKCoin Japan)은 8월 20일 현물 거래 서비스를 시작하고 BTC를 포함한 4개 암호화폐로 첫 번째 현물 거래쌍을 출시했다.

 

-2020년 9월
① 디지털 자산 거래소 쿠코인이 해커의 공격을 받아 핫월렛의 개인 키가 유출돼 2억 8100만 달러를 도난당했고 도난당한 자금은 여러 거래소와 협력해 동결됨으로써 1억 4천만 달러를 회수했다.
② Poloniex 거래소에서 9월 3일 입금 지연이 발생해 시스템 유지 보수를 위해 ETH, ERC20, TRX, TRC10와 TRC20 지갑이 비활성화되었다.
③ ZB China 거래소에서 9월 중순 비정상 데이터가 발생해 48시간 동안 다운되었다.
④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기반으로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 시스템 '비너스'를 출시했다.
⑤ 유럽 거래소 ETERBASE가 해킹을 당해 500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봤다.
⑥ 9월 디지털 자산 거래소의 평균 웹사이트 트래픽은 전월 대비 10% 이상 감소했으며 유니스왑(Uniswap) 웹사이트 트래픽은 40% 이상 증가했다.
⑦ 코인베이스는 코스모스 토큰 ATOM 스테이킹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⑧ 비트렉스(Bittrex)는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등의 국가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을 중단키로 했다.

image.png

 

 

 

 

2. 디지털 자산 거래소 산업의 생태계(그림, 출처: 토큰인사이트)
 
 
3. 거래 동향

3.1 시장 전체 거래량 동향
2020년 9월 30일 현재 토큰인사이트는 300개 이상의 디지털 자산 현물 거래소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부 소규모 거래소는 데이터가 불안정하거나 거래량 진위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고, 일부 거래소는 3분기 동안 비정상적인 거래량을 보여 이번 분기 보고서에는 모두 266개의 거래소가 포함됐다. 이 중 중앙화 거래소는 241곳, DEX는 25곳이다.


디지털 자산의 현물 시장은 비트코인 횡보 기간이 끝난 7월 반등했으며 분기별 총 현물 거래량은 4조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2.15% 감소한 것이고 2020년 2분기에 비해서는 26.53% 감소한 수치다.


이번 분기 현물 거래량과 BTC 가격 간의 상관 계수는 0.61로, 2분기 미미한 부적 상관 관계에서 보다 명백한 정적 상관으로 바뀌었다. 3분기 월 평균 거래량은 1,333억 달러로 2분기 월 평균(1814억 달러)보다 적었지만 8월과 9월의 거래량은 6월보다 훨씬 많아졌다. 토르 찬(Thor Chan) AAX CEO는 "디파이 FOMO가 생겨나면서 이것이 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래량의 반등은 BTC 가격 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BTC 가격 변동으로 인한 수익 창출 효과는 시장 활동을 자극했다. 7월말 BTC는 5월말에 시작된 소폭 변동을 종료하고 가격 상승을 시작했지만 9월초 가격이 다시 하락했다. 동시에 전체 시장의 현물 거래량도 이에 따라 변동하며 8월 거래량은 7월에 비해 45% 이상 증가한 반면 9월에는 4% 감소했다. 동시에 3분기에 디파이와 폴카닷과 같은 핫 이슈가 나오면서 시장의 FOMO가 어느 정도 상승했다. 그러나 디지털 자산의 핵심인 BTC 가격 추세는 여전히 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다.


디지털 자산 현물 시장과 전통 금융시장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지만 거래의 규칙성은 전통 시장에 미치지 못하고 비정상 거래량 문제는 계속 존재했다.
이번 분기에 BTC 가격 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IXIC)는 2분기와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를 유지했다(상관 계수 : 0.75). 이번 분기 BTC 가격 지수가 금 가격과 강한 정적 상관 관계를 보인 점은 주목할만 하다.(상관 계수 : 0.82). 그러나 BTC 현물 거래량과 나스닥 종합지수 구성 요소 거래량 사이에는 부적 상관 관계가 명확치 않았다.(상관 계수 : -0.24). 지난 분기에 비해 지수와 거래량 간의 상관 관계 모두 어느 정도 감소했다.


나스닥 종합지수와 BTC 가격의 분기별 상관 계수: 0.75
금 가격과 BTC 가격의 분기별 상관 계수: 0.82

image.png

 

 


 
<표: Q3 전체 시장 현물거래량과 BTC가격, 출처: TokenInsight>

 

이밖에 전통 금융시장의 규범성과 비교할 때 거래량의 진위성은 항상 디지털 자산 거래 업계의 문제점 중 하나였다. 이번 분기 일부 거래소의 일부 코인은 특정 날짜에 비정상적인 거래량을 보였다. 예를 들어 7월 11일과 13일에 F거래소의 거래량은 17조원까지 급증했는데, 비정상적으로 높은 거래량은 Zcash의 거래에서 나왔고 C거래소는 9월 13일과 14일에 모네로, Zcash, Dash의 비정상적인 거래량이 발생했다.


BTC 현물 거래량의 비율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디파이 이슈 등으로 인해 일부 코인은 거래량이 평균 이상 증가했다.


이번 분기 BTC 현물 거래량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한 비율은 31.4%로 감소했고, 이 중 9월은 30.4%에 불과했다. 토큰인사이트는 BTC 거래량 비율의 감소가 이번 분기에 디파이와 폴카닷과 같은 핫이슈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3분기 디파이의 지속적인 인기로 인해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많은 옵션이 생겼으며 이러한 토큰들의 거래량은 이번 분기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image.png

 


<표: 20년 Q3 BTC 거래량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출처TokenInsight>
 

image.png

 


<표: 20년 Q3 거래량 상위 10위 디지털 자산, 출처: TokenInsight>


7월과 8월 전체 시장의 현물 거래량이 증가했을 때 비트코인의 증가폭은 시장 평균보다 약간 낮았다. 현물 거래가 위축된 8월과 9월에 비트코인의 하락폭은 시장 평균보다 약간 높았다. 반면, 디파이 생태계를 지원하는 기반인 이더리움의 거래량 변화는 시장 평균보다 높았다. 동시에 디파이 오라클 프로젝트 체인링크(Chainlink)의 거래량은 7월과 8월에 최대 151% 증가했으며, 컴파운드(Compound)는 8월과 9월에 전체 시장 거래량이 감소할 때도 거래량이 증가했다. 또한 이번 분기에 새로 출시된 폴카닷의 거래량은 8월과 9월에 154% 증가했다.
image.png

 


<표: Q3 디지털 자산 5종 현물 거래량 월별 변화율, 출처: TokenInsight>


3.2 중앙화 거래소의 거래량 동향
3.2.1 전체 거래 실적
3분기 중앙화 현물 거래소의 거래량은 3조 7천억 달러로 감소했으며 수수료 수입은 3억 36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올 3분기, 중앙화 거래소의 시장 전체 현물 거래량은 3.73조로 전 분기(5.25조)에 비해 29% 감소했으고 평균 취급 수수료는 3.36억 달러로 추정된다.(수수료는 평균 0.003%, 실제 거래량은 전체의 30%로 계산) 거래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상위권 거래소의 거래량은 보편적으로 성장하면서 업체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image.png

 

<표: 20년 Q3 현물 거래량 상위 14개 중앙화 거래소(비정상 거래량 제외), 출처: TokenInsight>


 
 

3.2.2 주요 거래소 실적
디지털 자산 현물 거래소의 경쟁이 심화되고 주요 거래소는 확장 잠재력이 더욱 강해졌다. 허위 거래량이 데이터 통계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토큰인사이트는 다음의 측정 표준을 통해 주요 거래소를 선택했다.
① 토큰인사이트 기준, 3분기 현물 거래소의 등급이 B 이상이어야 한다.
② 토큰인사이트 거래량 모니터링 결과, 2020년 3분기 현물 거래소의 평균 실거래량이 80% 이상이고 실거래량 비율이 항상 60%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③ 해당 거래소가 거래량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공용 API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라 최종 12곳의 현물 거래소가 선별됐고 이들 거래소가 이번 분기 보고서의 분석 대상이 되었다. 12곳의 거래소는 바이낸스, 후오비 글로벌, 오케이이엑스(OKEx), 코인베이스 프로, 비트스템프(Bitstamp), 비트파이넥스(Bitfinex), 지비(ZB), 리퀴드(Liquid), Poloniex(폴로니엑스), Gemini(제미니), DigiFinex(디지파이넥스), BitMax(비트막스) 등이다.


치예 후오비 CEO는 "올해는 2세대 블록체인 인프라의 원년이다. 인프라가 완성되면 더 큰 생태계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고, 허이 바이낸스 공동 창업자는 "바이낸스의 성장은 CMC 인수로 인한 트래픽 유입과 디파이에 대한 빠른 대응 등 큰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달려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디파이 자체의 장점을 배우고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3분기 상술한 12곳 거래소의 일일 현물 거래량은 아래 그림과 같다.
 

image.png

 


<표: 20년 Q3 주요 거래소 현물 거래량 현황(원데이터),출처: TokenInsight>

image.png

 


<표: Q3 주요 거래소 매월 거래(조정전, 파생상품 포함), 출처: TokenInsight>

 

이번 분기 주요 거래소의 현물 거래 점유 비율은 2분기 11%에서 23%로 증가했으며 파생상품 산업에서 주요 거래소가 차지하는 비율은 변화가 없었다. 거래량이 가장 많은 단일 현물 거래소 바이낸스는 시장 점유율을 2.69%에서 7.66%로 높여 전체 중앙화 거래소 가운데 최고의 성장율을 기록했고, 후오비와 코인베이스가 뒤를 이었다.
 

image.png

 


<표: Q3 주요거래소 시장점유율(거래량 기준), 출처: TokenInsight>


3분기 전체 시장에서 디지털 자산의 현물 거래량은 파생상품의 1.48배로 2분기 보다 소폭 감소(-0.4 배)했다. 동시에 전체 시장 계약 물량은 현물 거래량의 0.68배로 2분기보다 높았다.
 

image.png

 


<표: Q3 디지털 자산 현물 및 파생상품 거래량 & Q3 디지털 자산 현물/파생상품 비율, 출처: TokenInsight>


그러나 파생상품 거래량이 현물 거래량 보다 장기간 높았던 상위 3개 주요 거래소(거래량 기준)의 경우, 이번 분기에 가격 변동폭이 비교적 컸다. 주요 거래소 상위 3곳의 파생상품 평균 거래량은 현물 거래량의 2.17배로 전분기 대비 2.23배 감소했다.


 image.png

 


<그림: 3분기 상위 3개 주요 거래소(거래량 기준) 파생상품/현물 비율, 출처: TokenInsight>

 

동시에, 거래소마다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현물 거래량에 대한 계약 물량과 선물 거래량의 비율에 큰 차이가 나타났다. 상위 3개 주요 거래소 중 후오비의 계약 물량과 선물 거래량은 현물 거래량의 약 1.5배로 타 거래소에 비해 상대적인 균형을 이루고 있어 후오비가 파생 상품을 고루 배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바이낸스는 딜리버리 계약 시장에 늦게 진입했기 때문에 현재의 딜리버리 계약 볼륨은 현물 거래량의 6.9%에 불과했다. 오케이이엑스(OKEx)는 영구 계약 거래량이 현물 거래량의 54% 수준인데, 이는 시장 평균과 일치한다. 취젠화 HBTC 설립자 겸 CEO는 "중앙화 거래소와 DEX는 비즈니스 트랙이 다르다. 현재 주류 암호화폐나 스테이블 코인에서는 DEX가 이미 일부 우세를 차지하고 있고 일부 대형 DEX의 유동성은 중앙화 거래소를 추월했다. 우리는 미래에 DEX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3.3 DEX 거래량 동향
DEX의 거래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3분기 거래량은 2분기의 12.3배인 462억 달러에 달했다.
 

image.png

 


<그림: 월간 거래량 및 총량 변화, 출처: TokenInsight>

 

2020년 3분기 디파이는 6월의 뜨거운 열기를 이어갔고 이런 배경 하에 DEX 거래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번 분기에 조사한 25개 주요 DEX(논쟁이 있는 Etherflyer와 Dex Trade는 포함하지 않음)의 총 거래량은 총 현물 시장 거래의 1.24%를 차지하는 462억 달러에 달했다. DEX의 거래량은 이번 분기에 424.5억 달러 증가하여 월 평균 140.5% 증가를 보여 중앙화 거래소의 월 평균 현물 거래량 증가의 7.35배에 달했다.
 
25개 DEX 중 유니스왑(Uniswap) V2는 최대 50%를 차지하는 거래량으로 절대적인 우세를 점하고 있으며, 거래량 상위 3개 DEX의 점유율은 74%를 차지했다. 이에 비해 중앙화 거래소의 현물 시장 경쟁은 다소 완화되었다. 동시에, 2분기의 거래량 0원을 기록했던 8개 거래소는 이번 분기에 10억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나타냈다.
 
 image.png

 


<그림: Q2 DEX 거래량, 출처: DeBank, TokenInsight>

 

많은 DEX가 이번 분기에 급속히 성장했다. 2분기와 3분기에 새로 출범한 DEX를 제외하고 전분기 대비 거래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DEX는 벨런서(Balancer), 커브(Curve), 1인치(1inch), 0x, 토큰론(Tokenlon)으로, 그중 밸런서의 거래량은 27.8배 증가했다. 중앙화 거래소의 현물 거래량은 밸런서의 7% 미만인 1.8배에 그쳤다.
 

또한 이번 분기에는 많은 신규 플레이어가 시장에 진입했다. 그 중 유니스왑에서 포크한 스시스왑은 거버넌스 토큰 발행과 유동성 채굴 도입으로 상장 이후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으면서 유니스왑의 유동성을 대거 가져갔다. 그러나 유니스왑이 9월 거버넌스 토큰 발행을 시작하면서 선도적인 시장 입지를 강화했다. 중앙화 거래소와 비교하면 DEX 산업 전체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업계의 경쟁 구도는 초기에 이미 확립되었다. 거대한 산업 성장 잠재력과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은 DEX 업계가 양호한 미래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image.png

 

<그림: Q3 신규 상장한 DEX 거래량, 출처: DeBank, TokenInsight>

 

3.4 요약
2020년 이후 지금까지 디지털 자산 현물 시장의 분기별 거래는 계속 축소되었다. 6월과 7월 비트코인 가격의 횡보는 시장에 냉기와 상대적으로 저조한 거래 활동을 초래했다. 7월 말 비트코인 가격의 횡보가 끝남에 따라 현물 시장은 점차 활력을 되찾았지만 거래량은 4월과 5월 수준을 아직 회복되지 못했다. 또한 비트코인 가격은 8월 상승을 모색하는 기간 동안 올해 최고치(12,350 달러)를 기록했지만 9월에 다시 하락했다. 종합하면 1분기에 발생한 극단적인 시장 상황과 2분기 초 한 달 간 이어진 가격 상승에 비해 3분기 비트코인 가격은 전반적으로 변동이 적었다.


이전 분기와의 명백한 차이점은, 전체 시장의 현물 거래량이 3분기에 비트코인 가격과 더 분명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가격은 2분기처럼 미국 주식 시장과의 동조성이 지속됐으며, 디지털 자산에 대한 전통 기관의 투자도 확대되었다. 지난 1월 미국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트러스트가 미국 증권규제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은데 이어, 그레이스케일의 두 번째 신탁 상품인 이더리움 트러스트 펀드도 SEC의 공식 승인을 받았다.


비트코인 외에도 3분기 시장의 가장 큰 하이라이트는 핫이슈가 된 섹터가 지속적인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점이다. 즉 디파이가 떠오르자 NFT가 뒤를 이었고 폴카닷 메인넷과 새 토큰 출시는 투자 열기를 촉진했으며, 파일코인의 상승 요인 등도 시장 분위기에 충분한 조력을 했다.


디파이 열기는 3분기 DEX의 발전에 기여했다. DEX는 기본적으로 현물 거래이고 파생상품 거래는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다. 거래량이 급증하고 디파이 코인들이 비트코인 거래량의 비율에도 영향을 미치는 한편, 신규 DEX 사업자가 시장에 속속 진입함에 따라 중앙화 거래소들은 디파이와 DEX 상품 출시를 고민하면서 행동에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됐다.


그러나 동시에 허위 거래량 부풀리기와 보안 문제 등은 여전히 업계를 괴롭히는 숙제가 되고 있다. 여전히 일부 거래소에서 비정상 거래량이 계속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해킹과 같은 보안 사고도 발생했다.


올해 남은 기간 현물 시장의 성장과 관련하여 토큰인사이트는 약 30여 거래소를 인터뷰했다. 이들 거래소 담당자들은 대체로 시장의 추세에 대해 낙관적이었으며 디파이와 같은 핫 섹터의 출현이 시장에 대한 관심을 이끌었다고 여기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거래소는 향후 플랫폼의 장기 개발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디파이와 같은 핫 섹터를 배치하는 조치를 이미 취하고 있다고 답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썸네일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53 [시황] BTC, 美 증시와 디커플링...1만3800달러 하회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3 102
1552 후오비 거래소, 루머로 인한 인출 증가 ‘-4241 BTC’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3 122
1551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1만4000달러선 돌파, 아직 시기상조...좀 더 지켜봐야"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3 89
1550 유명 애널리스트 "비트코인 상승 궤도 올라탔다"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3 106
1549 美대선 하루 앞두고 비트코인 랠리 주춤…낙관론 우세 속 과매수 경고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3 91
1548 윤곽 잡힌 특금법 시행령… 실명계정 발급은 은행 판단에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13
1547 [시황] 코로나 공포 확산... BTC 하방 압력 버티는 중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61
1546 금융위, 3일부터 특금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06
1545 비트코인, 10월에 가장 높은 월 마감을 기록 ‘13,820 달러’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00
1544 "비트코인 가격 올해 90%↑…전망은 물음표"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09
1543 비트코인 평균 거래 수수료 13 달러 .. 2주만에 9배 상승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09
1542 11월 비트코인, 사상최고가 돌파 가능성은?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2 113
» [보고서] 2020년 3분기 디지털 자산 현물거래소 업계 동향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1 193
1540 비트코인, 장중 14,000달러 돌파…2018년 1월 이후 최고가 기록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1 107
1539 비트코인 12주년 되는 날 14,000달러 넘었다…11월 가격 전망은?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1.01 138
1538 美증시 하락 속 비트코인 연고점 돌파 시도…10월 마감일, 1.4만달러 넘을까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0.31 90
1537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 상승 .. 2018년 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0.30 109
1536 [시황] BTC 거래비용 2년래 최대치..가격은 1.35만$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0.30 68
1535 美증시·비트코인 동반 상승…분석 "디파이 자금, BTC로 이동 중"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0.30 85
1534 비트코인 연간 신고점 기록 후 조정 국면.. 원인과 전망 file 마진판 리서치센터 2020.10.29 143
Board Pagination Prev 1 ...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 267 Next
/ 267

실시간 고래 입출금
Last Update :

W
Binance에서 Kraken로 출금
24-03-29 14:55 $2,880,692
D
특정지갑에서 Coinbase로 입금
24-03-29 14:55 $1,973,358
D
특정지갑에서 Bybit로 입금
24-03-29 14:55 $629,676
D
특정지갑에서 Coinbase로 입금
24-03-29 14:55 $698,807
D
특정지갑에서 Kraken로 입금
24-03-29 14:55 $1,090,008
D
특정지갑에서 Huobi로 입금
24-03-29 14:54 $1,003,671
W
OKEx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53 $793,325
W
Binance에서 Kucoin로 출금
24-03-29 14:53 $19,833,116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4:51 $3,540,479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4:51 $1,611,399
D
특정지갑에서 Gemini로 입금
24-03-29 14:51 $2,162,982
D
특정지갑에서 Kraken로 입금
24-03-29 14:51 $3,120,769
W
GateIO에서 Binance로 출금
24-03-29 14:50 $503,057
W
Huobi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8 $1,003,390
W
OKEx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7 $568,758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4:45 $1,168,519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4:45 $7,034,741
W
Binance에서 Kraken로 출금
24-03-29 14:45 $4,446,021
D
특정지갑에서 Binance로 입금
24-03-29 14:45 $1,737,606
W
Kraken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5 $3,689,438
D
특정지갑에서 Kraken로 입금
24-03-29 14:45 $3,795,978
W
Binance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5 $3,900,732
W
Bybit에서 Binance로 출금
24-03-29 14:45 $4,028,375
W
OKEx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3 $804,400
W
Kraken에서 특정지갑로 출금
24-03-29 14:41 $774,751
CLOSE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