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차트 및 기술적분석신호

▲ 접기
단일배너

채널선(Channel Line) 분석기법

 

- 채널라인은 추세선을 부분적으로 보완한 추세분석 기법이다. 채널라인은 추세선에 부가하여 가격의 고점이나 저점을 연결한 선을 의미하며 이 때 기본 추세선과 더불어 그려지는 채널라인은 추세선과 수평 관계에 있다.


(그림1),(그림2) 차트

 

 

- 그림 화일에서 보듯이(그림1),(그림2) 가격 상승추세(그림1참조)에서의 추세선은 고점을 연결한 2,4,6을 연결한 선과 저점을 연결한 1,3,5를 연결한 두선에 수평선을 그어 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하락추세(그림2참조)에서도 추세선 고점인 1,3,5를 연결한 선과 저점인 2,4,6을 연결한 추세선에 대해 수평선을 그어 구할 수 있다.

 

바로 이 고점들과 저점들을 연결한 선을 채널라인이라고 하며 이 채널라인을 기술적 분석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 움직임은 일정한 등락폭을 갖고 움직인다는 일종의 믿음에서 시작하여 사용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채널라인을 그어 가격이 고점이나 저점의 추세선에 얼마나 근접하고, 통과하는냐를 분석 할 경우 기존 추세선의 변동 가능성 여부를 파악 할 수 있으며 아울러 단기거래 전략의 수집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채널라인이 단기거래 전략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재의 추세가 강세 추세라면(그림1참조) 가격 저점에서 (1,3,5) 매수를 취하고 채널 라인이 상단에 이르는 2,4,6 지점에서 이를 청산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하락 추세일지라도 단기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가라면 2,4,6지점에서 매수 이를 1,3,5지점에서 청산할 수 있을 것이다.

 

- 채널라인을 이용한 투자분석은 새로이 형성되는 가격들이 채널라인에 얼마나 접근하는가를 따른 것이므로 만일 새로운 가격들이 채널라인을 통과한다면 이는 기존 추세의 강화 또는 기존 추세의 가속화를 의미한다.

 

역으로 새로운 가격들이 채널라인에 미치지 못하고 가격 변화 방향을 바꾼다면 이는 기존 추세 약화의 신호로 이용될 수 있다.

 

그림3) 에서 보듯이 가격상승 추세에 있어 형성되는 가격이 채널라인에 어떻게 접근하는가에 따라 추세의 향후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그림3),(그림4) 차트

 

 

- 그림3) 은 A 지점에서 가격은 채널라인에 이르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저점을 연결한 1,3,5의 저점을 연결한 B 지점을 하향돌파하면서 하락추세로 전환됨을 알 수 있다.

 

즉 이는 추세 약화의 암시를 주는 것이며 기존 추세의 변화에 강력한 신호가 될 있다. 마찬가지로 그림4) 를 보면 고점인 2,4를 연결한 저항선 A를 채널라인이 상향돌파하면서 가격상승 추세가 더욱 가속화 된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이 저항선은 B에서 보는 것처럼 지지선으로 작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가격 하락 추세의 경우에도 이 분석법은 적용될 수 있다. 그림5) 를 보면 가격하락 A점에서 멈추고 반전됨을 알 수 있으며 이후의 추세선 돌파 B 점은 기존 추세의 변화 가능성을 암시하고 있으며 이 후 추세가 전환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림6) 에서 보듯이 가격하락 추세에서 채널 라인을 C 지점처럼 하향돌파한 후 D지점에서 저항선으로 작용하면서 다시 가격하락 추세가 가속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5,그림6) 차트

 

- 채널라인의 사용에서 유의할 점은 이의 신뢰도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채널라인의 신뢰성은 다우 이론이나 추세선에 따른 분석보다도 약한 것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상당기간 지속되고 여러 번 돌파 시도를 이겨낸 채널 라인의 경우 상당한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 HOT Comments 이글에 핫코멘트가 있으며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추천 수 : 10 이상)




단일배너
롤링배너1번